대한민국 카지노

[내 삶 속에 들어온 한 권의 책] 독선으로 피운 꽃, 독단으로 벼른 칼

『국화와 칼』, 루스 베네딕트, 책만드는집, 2007

2015-04-03     원대신문
 
 이 책을 통해 일본인들의 문화와 정신, 그리고 그러한 것들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생각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나는 이를 통해 일본인들이 우리나라를 침략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짐작하게 되었다. 본론에서 나오듯이 그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자기가 맡은 일을 하는 것을 중요시 했다. 따라서 세계에도 철저한 지위와 계층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고, 그 중에 가장 위에 있는 나라가 일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일본이 가장 위계질서가 잘 정립되어 있는 나라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을 침략한 것도 중국을 침략한 것도 당연한 일이라 생각했다. 마치 컴퓨터처럼 그들의 전략을 실천한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용서받을 수 있는 행위가 절대 아니다. 그것은 일본인에 한해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일본인은 남의 나라에 피해를 주고서도 그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너무 과감한 시각인 것 같지만, 이것이 그들의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했던 이유를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지만, 끝내 그를 받아들일 수는 없었다. 물론 내가 아는 부분이 그에 대한 전부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역시, 이 책을 통해 그들에 대한 시선이 호의적으로 바뀔 수도 있을 것이라는 처음의 나의 생각은 잘못된 판단이었음이 분명해졌다. 
 하지만 전보다는 일본에 대한 편견이 많이 사라지게 되었다. 우리는 과거에 그들에게 지배를 받았고, 아직도 우리는 그들과 좋지 않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독도 영유권 문제, 우리나라 내부에서는 친일파 청산에 대한 문제 등이 바로 그런 것이다. 
 중학교 때 어떤 TV 프로그램을 봤는데 우리나라 연예인들이 외국에 가서 독도가 우리 땅임을 알리는 프로였다. 그런데 연예인들이 방문했을 때 현지인으로부터 독도가 한국 땅이 아닌 일본 땅이라는 정보를 듣게 되었다. 일본에서 독도가 자기 땅임을 주장하는 팜플렛이나 증거자료 등을 자세하게 내세워 그들에게 거짓 정보를 인식시켜 놓았기 때문이었다. 그런 장면을 보면서 일본의 행위가 정말 치밀하고 계획적이라는 것을 한 번 더 느끼게 되었다. 자기 것이 아닌 것을 왜 자기 것이라 우기는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동들이다. 이러한 일본의 치밀함에 맞서 더욱 치밀한 방법으로 우리의 것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대신 그것은 우리만 납득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 모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깨끗한 방법이어야 할 것이다. 
 물론 일본이 먼 과거에 주변국들에 비해 발전하지 못한 나라였음에도 불구하고 동아시아를 지배할 정도의 힘을 가지게 된 것에 대해서는 분명 배울 점이 많다. 그들은 유연성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상황에 적응해 나간 것이다. 우리 또한 우리나라 내부에서만 문제를 거론하며 우리끼리 싸울 일이 아니라, 일본처럼 체계를 갖추고 방법을 연구하여 세계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최주영 (국어국문학과 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