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본사 전경
㈜하림 본사 전경

 ㈜하림은 1978년 전라북도 익산 황등 농장에서 출발해 1986년 ㈜하림식품 설립, 미국의 알렌패밀리푸드(Allen Family Foods)사를 인수하는 등 창사 이래 꾸준히 발전하는 기업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동물복지를 생각한 가공육, 사회공헌 활동, 소비자를 위한 스마트 팩토리는 ㈜하림의 글로벌 경쟁력 이끈 원동력이라 한다. 〈원대신문〉에서는 ㈜하림 기획인사팀의 이동민 대리를 만나 지역의 강소기업을 넘어 글로벌 종합 식품 기업으로 거듭 발전하고 있는 ㈜하림의 현장 목소리를 담아봤다.
 
 ㈜하림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하림은 1978년 3월 익산 황등의 작은 농장으로부터 출발했습니다. 이어 1986년 ㈜하림식품을 설립하고 1차 산업인 농업을 2·3차 고부가가치 농·식품산업 모델로 격상시켰으며 농장과 공장, 시장을 연결하는 '삼장(三場) 통합' 경영을 완성해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11년은 하림은 미국의 알렌패밀리푸드(Allen Family Foods) 사를 인수하며 닭고기 산업의 본고장인 미국에 진출, 글로벌화의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하림이 미국 알렌패밀리푸드 사를 인수한 것은 닭고기 분야에서 글로벌 1위의 경쟁력을 가진 세계 닭고기 산업의 심장부인 미국 본토에 진출했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2012년 국내 최초로 동물복지를 고려한 도계장 완공과 하림 정읍공장은 농장에서 스트레스 없이 닭을 포획하는 자동포획기 도입, 전용 상자를 이용한 운송과 도계과정에서 가스실신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국내 최초로 동물복지를 채택한 공장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이어 2017년부터        약 2천 500억 원을 들어 스마트팩토리로 리모델링해 2019년 완공 후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하림 익산공장 또한 소비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닭고기를 소비할 수 있도록 사육부터 도계과정에서 닭이 받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동물복지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이익은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기업 정신으로 경로당 건립, 산학협동 발전기금 기탁, 소년·소녀가장 돕기 그리고 각종 봉사활동과 문화사업 지원활동 등을 실천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2008년 윤리경영 도입을 계기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하림이 전개한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는 마을 경로당 건립 및 지원사업, 장학금 기탁과 소년소녀가장 후원, 사랑의 쌀 나누기, 사랑의 헌혈운동, 지역문화 활동 지원사업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림의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기존의 사무실 개념을 탈피해 흔히 '언제 어디서나'로 정의되는 스마트워크의 근무방식을 도입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워크의 근무방식은 기업들의 보편적인 근무환경으로 자리 잡고 있지요. 또한, 하림은 협업과 생산성 향상을 저해하는 불필요한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단순화, 시스템화, 전문화를 통해 '개인 생산성' 극대화를 목표로 한 Digital Workplace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메일에서 채팅, 채팅에서 화상회의로 올 인원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며, 서로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공유 캘린더를 통해 빠른 일정 조율과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하림의 복지와 신입사원 기준 연봉은 어느 정도인가요? 
 ㈜하림의 연봉은 동종업계 기준 상위권에 형성돼 있습니다. 하계휴가 기간이 되면 전 직원에게 2박 3일의 휴가와 휴가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한화리조트, 대명리조트, 휘닉스리조트, 금호리조트 등 다양한 휴게시설 이용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에게 애경사가 있을 시 별도에 경조비를 지급하고, 분기마다 우수한 실적을 거둔 직원에게 특별포상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장기 근속자에 대한 포상, 사이버연수원 교육 지원, 자녀 학자금 지원, 다양한 계열사 상품 특가구매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림에 입사하려면 어떤 분야를 준비해야 하나요?
 지원할 직무와 본인의 연결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전공학과와 입사 지원하는 직무가 관련됐는지 파악해야 하겠지요. 예로 직무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타 지원자보다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채용 전형은 서류심사, 인·적성검사와 면접이 있습니다. 인·적성검사에서 탈락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인성검사에서 좋은 항목만 선택하다보면 거짓말을 한다는 통계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적성검사는 한 문제에 1분 이상 시간 소요가 되는 순간 시간 부족으로 모든 문제를 풀 수 없기 때문에 시간활용을 잘해야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하림 기업 내 회의 모습
㈜하림 기업 내 회의 모습

 2022년 ㈜하림의 채용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올해 1분기는 영업, 물류, 구매, 안전, 보건 등 여러 분야에서 채용 진행을 했습니다. 현재는R&D, 생산, 영업, 마케팅, 기술직(설비, 냉동) 등의 분야의 채용을 진행하고 있지요. 또한 도계 공장 증설과 사업영역 확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하림 홈페이지에서 모집 기간, 지원 자격 및 우대사항 확인이 가능하며,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입사 지원도 가능합니다.
 
 ㈜하림의 주력 품목이 무엇이며, 타사에 비해 어떤 경쟁력이 있나요?
 하림에서 생산하는 품목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 자연실록, 프레쉬업(Fresh-up), 용가리치킨, 삼계탕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먼저 자연실록은 건강한 병아리를 엄선하고, 동물복지 인증농장에 공급해 전문 수의사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용 운반 상자와 차량을 이용해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동물복지 시스템과 국내 최장 최첨단 공기 냉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에 가장 맛있는 닭고기 온도를 유지하며 생산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때문에 육질이 타사제품보다 좋고, 양념흡수가 좋아 더 맛있는 요리가 가능합니다. 이어 하림의 삼계탕은 신선한 국내산 삼계를 사용해 국내산 대추와 찹쌀은 물론 국내산 수삼 1뿌리가 통째로 들어가 있습니다. MSG를 포함한 합성첨가물이 들어가지 않는 건강한 삼계탕을 만들고 있지요. 
 
 ㈜하림의 최종 비전은 무엇인가요?
 ㈜하림은 국내 최초로 축산물 품질인증 시대를 열고 포장육과 너겟 제품 등 육가공 식품을 생산해오고 있습니다. 무항생제 및 동물복지 브랜드인 자연실록과 신선함을 극대화한 브랜드인 프레쉬업(Fresh-up) 등 프리미엄 닭고기 시장 개척의 선두주자이기도 합니다. 최근 새롭게 신축한 익산 신 공장에서는 간편식 및 양념육 등 더 다양한 닭고기 제품들을 생산해 새로운 시장의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하림은 농가를 비롯해 협력업체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경영을 이어갈 것이며, 세계 일류 품질과 생산성을 추구하며 오는 2030년 가금 식품 세계 10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강창구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