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데크항공주식회사에서 출발한 하이즈복합재산업(주)는 항공, 우주, 발사체 부품, 자동차 및 다양한 산업분야의 복합재 부품 전문 생산기업으로 전북 완주에 본사를 두고 있다. 현재는 사원수 125명, 매출액 117억 3천780만 원 규모의 중견기업으로 항공기 기체 제작 전체 생산 공정이 가능한 일괄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수소 드론용 복합재 기체부문 전체 양산 및 지난  6월 21일 발사시험에 성공한 누리호 발사체의 2단 후방동체 및 1/2/3단 케이블덕트, 위성용 광구조체를 제작하고 있는 국내 유일 기업으로, 국내외 드론 및 UAM, PAV 사업 참여를 확대하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국가 미래 성장 산업 중 하나인 '물' 산업 클러스터가 있는 대구 달성군 국가산업단지 부근에 있는 대구 산업장은 (주)롯데케미칼의 우수 협력사로서 대규모 물 정화용 필터(맴브레인)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다.

전라북도 완주군에 위치한 하이즈복합재산업(주) 본사
전라북도 완주군에 위치한 하이즈복합재산업(주) 본사

 사업영역은 크게 항공사업, 우주사업, 민수사업으로 나뉜다. 항공사업 분야에서는 항공기 복합재 기체분야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연료를 줄일 수 있는 가벼운 항공기로 복합재가 50% 이상 적용된 첨단민간항공기    B787의 날개부품, B767의 날개부품, B737의 날개부품, 공군훈련기, KT-1/T-50의 기체 부품, 소형 민간항공기 P-100의 Empennage 부품 및 정밀유도폭탄 복합재 구조물 부품 등을 제작 공급하고 있다. 또한 Airbus, 민간항공기, 무인기, 헬리콥터 등 복합재료 부품사업에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처럼 다년간의 우주 프로젝트 참여로 쌓인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 유수기업들과 협력을 통한 복합소재 기술을 항공산업 및 우주산업에 접목시켜 첨단우주 기술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한국형 발사체 사업영역인 누리호 연결부 동체를 수주했다. 그 중에서도 위성 광구조체 사업과 위성 구조체 사업이 중심이다. 민수사업은 자동차, 전자, 산업용복합재, 수처리용 분리막 분야로 나눠져 있다. 
 완주, 사천, 진주, 부산에 위치한 네 곳의 공장을 통해 일괄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점도 자랑이다. 특히 NC ply cutter (원자재 절단), honeycomb core 가공, OLT & clean room (적층), Autoclave 장비 (경화), 5축 가공 (Trim), NDI 장비 (비파괴 검사), 도장 부스 (도장 작업) 등의 장비를 갖추고 있다. 또한, Nadcap (COMP), Nadcap (NDT) 등의 다양한 인증을 통해  복합재 생산을 위한 One-stop 생산 라인을 구축했다. 회사의 고객·파트너사로는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화시스템, 아시아나항공, 롯데케미칼, 산림항공본부 등과 중국, 미국, 인도 등 세계 각국에 다양한 기업들과도 협력하고 있다. 또한 ul 인증, kiwa korea(KS Q 9100), Boeing (D1-4426), KAL (Digital product Definition Approwal), AS9100 인증서, nadcap composite, nadcap ndt, Non AMO, 첨단제품확인서, 기업부설연구소, 위탁정비업체인증, 특허증― 프레스성형, 특허증- 전동노즐, 특허증- 캠핑 트레일러 등의 분야에서 인증을 받았다.

전라북도 완주군에 위치한 하이즈복합재산업(주) 본사
전라북도 완주군에 위치한 하이즈복합재산업(주) 본사

 회사의 비전을 살펴보면 창의적인 꿈과 도전으로 고객가치 창조, 복합재료의 미래를 선도하는 일류기업, 항공/우주 및 일반산업용 복합재 부품 전문업체 위상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상헌 대표이사는 "한계를 뛰어넘는 연구 역량과 삶을 바꾸는 기술로 승부한다"며, "생각하는 지식은 한곳에 머무르지 않는다. 드넓은 바다를 가로질러 신대륙을 찾는 탐험가처럼 현실 너머의 신세계를 향한다. 하이즈복합재산업은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복합재료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으며 특화된 장비와 공법으로 생산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굳건한 의지를 드러냈다.
 덧붙여 "위대한 인류 문명의 진보는 하나의 작은 꿈에서 시작됐다. 꿈이 있는 기업, 도전하는 기업, 믿을 수 있는 좋은 파트너를 하이즈복합재산업이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하이즈복합재산업(주)는 공정한 과정을 통해 인재를 선발한다. 사람인, 잡코리아 등 구직공고사이트에서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하이즈복합재산업(주)에서는 다양한 복리후생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안정된 생활을 위해 건강검진, 각종 경조사 지원, 자녀학자금을 지원하고,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사내워크샵, 신입사원교육(OJT), 직무능력향상교육, 우수사원시상식, 사내동호회도 운영 등의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또한 연차, 반차부터 여름휴가, 보건휴가까지 휴가도 보장해주는 건 기본이고, 장기근속자 포상, 우수사원 포상까지 직원들의 열정에 보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이 '하이즈복합재산업(주)'는 중소기업에서는 좀처럼 보기 드문 복리후생을 제공해, 중소기업의 근무환경이 대기업 보다 못하다는 편견을 깨고 있다.

  배성민 기자 [email protected]
이은교 수습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