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복지 프로그램 소개

장학금, 글로벌 프로그램 타 대학과 비교 불가
2021년 장학금, 약 530억 원 지급

 원광대학은 기존의 장학 복지제도에서 더 나아가 신입생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장학 복지제도 구축에 힘쓰고 있다. 원광대학의 2023학년도의 장학제도 중 GHRe프로그램 (어학연수), 교환/교류 학생 프로그램, 튜터 프로그램, 봉황 1종, 어깨동무 장학금, SW 인재 장학금은 학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통해 다양한 기회를 획득할 수 있다. 나아가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장학금 제도를 더욱 활성화할 방침이다.
 원광대학은 미래에 꼭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교내외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최고의 능력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2021년 기준 재학생 수(1만 4천510명)를 초과하는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교내 5만 4천493건, 교외 2만 5천   395건으로,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장학제도를 강화했다. 이에 따라 2023학년도 신입생을 위한 장학금은 봉황 1종, 어깨동무 장학금, SW 인재 장학금, 입학관리처 추천장학금을 비롯해 60종류 이상의 다양한 장학금이 마련되어 있다. 원광대학 2021년 기준 장학금 지급액은 총 5백25억 2천8백6십8만 6천862원이었다.
 봉황 1종 장학금은 최초 합격자에게 주는 장학금으로 국어, 수학, 영어, 과탐 중 수학 포함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6 이내인 학생 중 전체수석자에게 지급한다. 선발인원은 일반계열 1명, 의약학 계열 1명이다. 혜택으로는 등록금 면제 (일반계열 8학기, 의예과, 치의예과, 한의예과, 약학과 12학기), 생활관비 지원 등이 있다. 
 어깨동무 장학금은 인문대학, 창의공과대학 입학생 중 수혜 조건에 해당하는 학생에게 지급한다. 조건은 대학에서 별도로 지정한 기간(수시 및 정시 원서접수기간 또는 직후)에 지원자 상호 간 추천을 완료해야 한다. 또한 지원자 및 추천자 모두가 재적 중이어야 한다. 또한 지원자 및 추천자 중 1명이 졸업을 했을 경우는 지원 자격을 유지한다. 혜택으로는 첫학기, 다섯 번째 학기, 여덟 번째 학기마다 200만 원씩, 총 600만 원 수혜가 가능하다.
 SW 인재 장학금은 창의공과대학 컴퓨터 소프트웨어공학과, 디지털콘텐츠공학과, 인공지능융합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이 지급된다. 수시모집 학생부 종합(소프트웨어 열린 인재 전형), 학생부 교과(일반전형) 및 정시 추가모집(일반전형)을 통한 입학자 중 학과 별, 전형 별 석차 순위 50% 이상인 학생에게 지급하며, 혜택으로는 첫 학기 등록금 200만 원(석차 백분위 100~81), 첫 학기 등록금 150만 원(석차 백분위 80~50)의 수혜가 가능하다.

GHRe, 교환, 튜터, 복수학위 프로그램 주목
 복지제도인 GHRe프로그램은 우리대학 학생들의 어학 능력 향상을 위해 미국, 호주 등 영어권 국가에서 진행되는 어학연수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기간 (4~20주)에 맞는 현장학습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며, 어학연수 장학금을 통한 어학연수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또한 해외기간에서 취득한 성적을 우리대학에서 '해외현장실습과목'(최대 18학점) 또는 계절학기 성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대학과 학술교류협악을 체결한 공인된 기관에서 안전한 어학연수가 가능하다는 것이 강점이다. GHRe프로그램의 자격으로는 파견 시점 기준 4학기 이상을 이수한 학생이며, 이수학기 평균 평점이 3.0 이상, 파견 종료 후 정규 마지막 학기를 본교에서 수학할 수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선발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2회 실시하고 있으며 4월에 한 번, 10월에 한 번 진행될 예정이다. 
 교환/교류 학생 프로그램은 학술교류를 체결한 해외 대학과의 1대1 학생 교환 프로그램이다. 우리대학과 학술교류협약을 체결한 해외대학에 파견돼 1년 또는 1학기를 수학하고, 취득 성적을 우리 대학에서 본인의 학점으로 인정받는 제도이다. 해외 대학의 교환학생 과정 및 전공 수업 수강이 가능하며, 해당 대학 등록금이 면제돼 유학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매 학기 4월에 한 번, 10월에 한 번, 학생들을 선발할 예정이다. 
 튜터 프로그램은 외국인 학생이 재학생에게 어학 능력 향상과 글로벌 마인드 함양에 도움을 주고, 재학생은 외국인 학생에게 학사 및 대학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외국인 유학생과 적극적으로 언어 및 문화를 교류하며, 유학생활 지원 활동 장학금(30만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매년 2회 3월에 한 번, 9월에 한 번, 학생들을 선발할 예정이다.


통학버스, 전주, 군산, 김제, 정읍, 논산, 대전, 세종 운영
 우리대학은 통학하는 학생들의 편리함을 위해 통학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전주, 군산, 김제, 정읍, 논산, 대전, 세종지역을 중심으로, 현재 55대의 통학버스가 운행 중이며, 수도권 학생들의 원활한 통학을 위해 학교 앞 서울행 시외버스 정류장도 마련해 운행 중이다. 

생활관, 중앙도서관… 글로벌 디지털시대 특성 고려
 학생생활관은 총 11개의 생활관으로 교내외에 마련돼 있다. 우선 교내에는 학림관, 보은관, 군사학과 및 일반학생들이 사용하는 청운관,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위한 익산글로벌교류센터를 비롯한 9개 동의 생활관으로 구성돼 있다.
 이어 교외에는 남학생 전용 도덕관, 원불교학과 학생들이 사용하는 서원관 포함해, 총 3천737여 명의 수용이 가능하다. 또한 학생생활관에서는 외국인과 함께 생활하면서 언어와 문화를 학습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의 특성에 부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중앙도서관은 소장도서 162만여 권과 지하 1층에서 지상 7층의 규모이다. 1층은 자유열람실1(로비)이며 자유로운 무선, 유선인터넷 제공 및 온라인 열람석 좌석조회,   150여석의 학습 공간이 보장된 자유열람실 등 최신 시설을 갖추고 있다. 2층 자유열람실2(복합문화공간)은 이용자가 최대한 편안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멀티 미디어시스템을 이용해 다양한 정보와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다. 3층 디지털 정보센터(그룹스터디존)는 각종 멀티미디어 기기를 활용해 자유롭게 인터넷 정보검색과 동영상 강의, 영화 DVD, 온라인수업존, 어학학습 오디오 청취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정보 복합 활용 공간이다. 4층은 인문,예술자료실은 철학, 종교, 예술, 언어, 문학, 역사분야 단행본 자료와 참고도서가 있으며, 5층은 사회, 과학기술자료실은 총류,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 건축분야가 비치돼 있다. 마지막으로 6,7층은 고문헌자료실은 우리 도서관의 귀중한 고서 및 족보, 각종 문집류 등이 비치돼 있다.

김하늘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