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학 역사문화학부 김대보 교수가 네이버와 파트너 계약을 맺고 프리미엄 콘텐츠 파트너 채널 '프랑스혁명!!'을 개설해 주목받고 있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는 각 분야 저술가들의 지식을 전하기 위해 만든 유료 지식 플랫폼이다. 특히 이 파트너 채널은 네이버 측이 전문가의 직접 저술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가 해당 채널의 파트너 계약 기간 동안 무료로 양질의 지식교양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프랑스혁명!!'채널(//naver.me/GFnPNFsa)은 오는 2023년 4월까지 무료로 볼 수 있으며 네이버가 새로 오픈한 지식플러스에서도 볼 수 있다.
 김대보 교수가 개설한 '프랑스혁명!!' 채널은 현재 11개 글이 게시됐으며, 앞으로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인 가운데 게시된 11개의 글은 '혁명'이 무엇이고 프랑스혁명 원인과 전개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김대보 교수는 "역사학은 발언권을 가지지 못한 사람들과 아주 작은 발언권을 가진 사람들의 목소리를 찾아서 들려주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 채널에 올리는 글을 통해서 왕정 시대에 아무런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보통 사람들의 목소리가 어떻게 힘을 갖게 됐는지 보여주고 있다고"고 말했다.
 한편, 김대보 교수는 '벌거벗은 세계사', '최강 1교시'등 TV프로그램에 직접 출연해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내기도 했다. 또한 유럽인문아카데미에서 프랑스혁명에 대한 대중강연을 지난 2020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홍건호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