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동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마침내 영예로운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수여받는 졸업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큰 위로와 박수를 보냅니다. 그리고 오늘의 영광이 있기까지 자녀들의 뒷바라지에 애써 주신 학부모님들과 총장님을 비롯한 교직원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자랑스런 학위수여의 기쁨을 함께해 주신 내외귀빈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졸업생 여러분!
 지금까지 여러분은 인성과 덕성을 갖춘 전인적 인격의 바탕 하에서 자신들의 전문성을 길러 왔습니다. 전인적 인품과 전문성을 갖춘 여러분을 세상은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원광대학교에서 갈고 닦은 인성과 학문적 성과는 여러분의 앞날을 더욱 빛나게 할 것입니다. 여러분 스스로도 면모를 새롭게 하여 자랑스런 원광의 동문들이 되어주길 당부 드리며, 몇 가지 부탁으로서 여러분의 졸업을 축하하고자 합니다.
 
 첫째는 자기혁신을 위한 학습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학을 졸업하더라도 끊임없는 자기혁신과 지식에 대한 호기심을 가질 때 언제나 여러분은 현실에 안주하지 아니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항상 배우려는 자세를 가진 창의적인 사람은 주위로부터 환영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언제나 자기혁신과 자기학습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며, 늘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마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변 환경의 변화와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가 무엇인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그 변화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꿈을 이룬 사람들은 끊임없는 자기혁신과 자기학습의 과정을 잘 수용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항시 잊지 말기 바랍니다.  
 
 둘째는 '우리'를 먼저 생각하는 삶의 자세입니다.
 여러분은 나 아닌 다른 사람들과 은혜로운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그 관계는 크고 작은 공동체를 이루고 우리는 그 사회의 일원으로 귀속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언제나 자기가 속한 조직 속에서 신뢰를 얻어야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속한 공동체 안에서 개인보다는 전체를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조직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삶의 자세가 여러분을 성공으로 이끌게 될 것입니다. '나'보다 '우리'를 먼저 생각하는 삶의 자세를 가질 때, 여러분은 주위로부터 신뢰를 얻게 될 것이며 여러분 개인의 역량 또한 발휘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개인보다는 우리사회를 먼저 생각하는 삶의 자세로 여러분의 꿈을 키워 가기를 당부 드립니다.  
 
 셋째는 나눔을 실천하는 삶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서로 나누어 가질 수 있는 넉넉한 마음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은 부모님과 보호자들의 은혜와 후원 속에서 배움을 지속해 왔습니다. 오늘의 여러분이 있기 까지는 주변의 은혜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은 한걸음 더 나아가 그 은혜를 세상과 함께 나누는 삶을 살아가기를 당부합니다. 나눔의 실천은 훈훈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 일일 뿐만 아니라 여러분 스스로의 삶을 넉넉하고 활기차게 할 것입니다. 나눔의 실천은 물질적인 것으로만 이뤄지는 일만은 아닙니다. 이웃을 돌보고 사랑을 실천하고자 하는 아름다운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내가 가진 작은 물질이나 재능도 이웃과 함께 나누면 더 큰 사랑과 은혜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 작은 마음들이 모여서 우리사회는 은혜의 세상이 되고 지구촌은 아름답고 평화로운 세상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오늘 이 자리를 빛내기 위해 함께 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 학부모님, 총장님과 교직원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학교를 떠나는 졸업생 여러분들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법신불 사은전에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2월 20일
  학교법인 원광학원 이사장 신명국 합장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