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로컬 힙'이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잡고 있다. '로컬 힙'이란 MZ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 트랜드에 '지역(local)'과 감성을 의미하는 '힙(hip)'의 합성어다. 더불어 로컬 힙은 특정 지역만의 색깔이 담긴 식품, 공간, 관광, 굿즈, 서비스, 축제 등 로컬 문화를 뜻한다.최신 소비 트렌드에 맞는 지방 마케팅 로컬 힙은 최근 마케팅 트렌드와 맞아 떨어져 큰 효과를 야기했다. 지역성을 띠면서도 이색적이고 개성이 강한 상품으로 MZ 세대는 '나만의 것', 즉 '개성'을 형성하고 싶어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SNS상에서 표출하려
지난달 18일부터 27일까지 중국의 이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는 '1000억 페스타' 이벤트를 선보였다. '1000억 페스타'는 고객들에게 총 1천억 원 상당의 쇼핑 보조금을 지원하고, 판매량이 높은 인기 상품을 선별해 높은 할인율을 적용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이벤트이다. 바나나, 딸기, 한우 등의 신선식품이 단돈 1천 원에 판매됐고, 주요 가전제품들을 시중 가격의 최대 70% 할인한 값으로 판매했다. 뿐만 아니라, 언제나 수요가 많아 현금으로 바뀔 수 있기에 할인을 거의 하지 않는 라면, 쌀, 커피 믹스 등의 환금성 상품에 대해서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매장에 방문하면 직원이 손님을 맞이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코로나19 시대를 거치면서 유통 상점에 IT 기술을 접목한 무인 매장을 동네 어디를 가든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여기서 무인 매장이란 점포 내 서비스를 하는 직원 없이 소비자가 직접 구매 제품을 계산하는 매장을 의미한다. 사실 무인 매장이라는 개념은 이전부터 존재했었다. 물론 지금처럼 별반 차이없지만 주인 없이 물건만 덜렁 놓여있는 매장. 돈 바구니에 구매한 물건의 가격만큼의 돈을 놓고 가는, 이른바 '양심 가게' 개념으로
지난달 11일, 카타르 아시안컵이 폐막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다른 방향으로 아시안컵을 주목하고 있다. 준결승을 두고 붙은 요르단전에서 클린스만호는 참패의 성배를 맛보게 됐다. 물론, 스포츠 경기는 이기는 때가 있으면 지는 때도 있는 법이지만 우리나라가 분노를 느끼는 포인트는 따로 있었다. 부진한 경기 실력과 감독의 안이한 태도, 이것 때문에 현재까지도 클린스만호는 힐난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었다. 격분과 모순의 눈덩이 분개의 바람은 클린스만 감독을 넘어 대한축구협회를 향한 문책 요구로도 이어졌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고 콘서트, 페스티벌 등 각종 오프라인 행사가 재개되면서 또 다시 암표 거래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번개장터, 당근마켓 등 주요 온라인 중고 거래 플랫폼에는 티켓이 정가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다. 예매 기간이 종료된 직후 중고 거래 사이트에는 수백 개가 넘는 티켓 양도 글이 올라왔다. 기존 가격보다 2배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됐다. 심지어 '주작' 논란이 있었지만 브루노 마스 내한 공연 8연석을 양도한다는 제목으로 1억 8천만 원의 매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지난 10월 7일 매번 100만 명 이상의
지난 2018년 10월 한국 대법원은 일본제철에게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명령을 판결했고, 2019년 5월 대법원에서 해당 기업의 국내 자산 압류와 매각 명령을 신청했다. 이후 두 달 만인 7월에 수출 규제가 발표돼 보복성 규제 논란이 터지며 우리나라 국민의 공분을 산 것이 일본 불매운동의 출발점이다. 지난 2019년을 기억하는가? 그 시절 우리나라 거리를 돌아다니면 곳곳에서 'NO JAPAN' 슬로건을 볼 수 있었다. 그 해 7월 일본 정부가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의 생산에 필수적인 품목의 한국 수출규제를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
'팬(Fan)'은 애호가, 마니아 등으로 불리며 특정 스포츠나 연예인, 취미, 예술 등에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시간과 노력, 재화를 소비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팬덤'은 이러한 공통적인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공감과 우정의 감정을 나누는 사람들을 뜻한다. 팬덤 문화는 이제 젊은이들만의 문화가 아닌 전 연령층이 향유 하는 문화다. 이에, '팬슈머'라는 팬(fan)+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가 등장했다. 상품·브랜드에 대해 직접 투자하거나 생산과정에 참여하며 상품·브랜드를 키워내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내가 열정적으로 기획한
코로나19로 인해 미디어 콘텐츠 시청이 시간을 보내는 절대적인 방법이 되면서 소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OTT는 미디어 생태계를 뒤흔들었다. 그중에서도 유일하게 넷플릭스가 시장의 주목을 받을 정도로 성장했다. 넷플릭스는 대략 월간 사용자 수(MAU) 기준으로 코로나 이전보다 이용자가 50% 증가했다. 이에 넷플릭스는 기존 방송사의 드라마는 물론, 고품질의 예능과 다큐멘터리까지 '오리지널 콘텐츠'라는 이름으로 아낌없이 제작비를 투자했다. 국내 제작사들의 넷플릭스 쏠림현상이 일어났지만,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티빙 등 국내외
코로나 위기가 닥치면서 문화예술업계는 미디어 시대로의 전환을 받아들였다. OTT, SNS 등에서 영상물이 쏟아져 나오면서 매체의 다양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가장 높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음악 페스티벌을 직접 보러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대 그 자체를 하나의 예술 작품이라 여겨 현장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분위기를 즐기던 순간을 남기고 싶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유명 아티스트의 공연 외에도 독특하고 대중성이 부족한 장르의 음악공연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음악 페스티벌은 가능성 있는
AI는 인간의 학습력, 추론력, 지각 능력을 인공적으로 구현하려는 컴퓨터 과학의 세부 분야 중 하나다. AI 인공지능 로봇이 점차 확대돼 사람처럼 구현된 버추얼 휴먼으로 탄생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가상 인간, AI 휴먼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가상 세계의 인간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지난 1998년 사이버 가수 아담을 시작으로 현재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버추얼 휴먼은 실제 인간과의 차이점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발전했다고 한다. AI 로봇이 그려주는 웹툰과 유튜브를 통한 일명 버추얼 휴
BTS부터 블랙핑크까지 세계 음악 시장에 우리나라 가수들의 활약이 돋보이면서 K팝이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들은 힘이 들 때 음악으로 소통하며 삶의 동기부여를 받기도 한다. K팝 스타들이 연습생 시절을 거쳐 대중 앞에 서기까지는 오랜 세월이 걸린다고 한다. 간혹 빠르게 데뷔를 하는 아이돌도 있으나 대부분의 K팝 스타들은 10대 중반 또는 더 어린 나이에 기획사에 들어가 엄격한 통제 속에 생활하며 독한 훈련을 받는다. 이러한 통제 아래 아이돌이라는 신화가 탄생하기도 하지만, 그 시스템 속엔 어두운 이면도 존재한다. 최근 한 아이돌 가
넷플릭스 인기드라마 '더 글로리'는 유년 시절 박연진(임지연 분)과 그 무리로부터 당한 학교폭력으로 온몸에 화상 흉터가 남아 영혼까지 부서진 문동은(송혜교 분)이 자퇴를 하며 개인적 복수를 하는 이야기다. 주인공(문동은)이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잔혹한 현실을 담아 폭력의 가해자를 향한 복수 그 자체가 개인의 꿈이 돼버린 아이러니를 나타냈다. 문동은 캐릭터는 주변에 그를 보호해 주는 어른은 커녕 제도 밖에 놓인 철저한 약자인 반면, 가해자이자 강자로 묘사된 박연진 캐릭터는 막강한
'코드커팅'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는가? '코드커팅(Cord-cutting)'이란 말 그대로 '선을 끊는다'는 의미로 그동안 가정 내에 케이블TV나 위성TV 같은 유선방송을 이용했던 것에서 별도의 선이 필요 없는 온라인 기반 동영상 서비스로 이동해가는 시청 행태를 뜻한다. '코드커팅'은 2017년부터 쓰이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말이 등장하게 된 이유는 최근 급격히 변화한 미디어 소비 환경과 관련이 있다. 또한 기술 발전으로 각 개인의 디스플레이 환경이 다양화되고, 이에 발맞춰 인터넷망을 사용한 각종 OTT 서비스들이 등장했기 때
▲0개 국어 능력자 ▲애완견 매니저 ▲랩 레슨 선생님 등 귀여운 별명들 뒤에 숨은 능력자 기리보이. 본명은 홍시영인 그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음악을 좋아했다고 한다. 중학생 시절에는 친구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춤 실력을 보여주기도 했으며, 고교에 진학하면서 인터넷 사이트에서 랩 영상을 접하고 '나도 한번 해보자' 는 생각이 들어 본격적으로 노래를 작곡하고 활동한 것이 래퍼 기리보이의 음악의 시작이었다. 지난 2011년, '저스트뮤직' 계약과 동시에 디지털 싱글 "《You Look So Good To Me》"로 데뷔했다. 이후 같
지난달 20일, 국민들의 관심과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2022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됐다. 이번 월드컵에 출전한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조별리그 경기 일정에 맞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거리응원이 펼쳐졌다. 거리응원 당일 서울시는 종합상황실을 현장에 설치해 서울시와 자치구, 산하기관 등의 인력 276명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들은 행사현장 순찰과 비상 상황 대응, 시설물 안전관리, 교통·안전·구급 사항 대응 및 안내, 인근 역사 안전관리, 행사 전·후 환경정비 등에 투입될 예정이다. 또 야간에 많은 사람이 모이는 만큼 경찰, 소방당
코로나19 이후, 국내 자살률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고무적인 일이다. 그러나 자살률이 전반적으로 감소함에도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것은 변하지 않고, 오히려 특정 연령대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 가운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다름 아닌 청년층이다. 2017년 전까지 자해·자살을 시도해 응급실에 내원하는 환자의 연령대는 40대가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그 후로부터 20대가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흔히 2~30대를 청년이라고 한다. 과열된 취업 경쟁, 소원한 관계, 개인 중심. 지금의 청년들이 살
지난 8월 '심심한 사과' 논란이 온라인을 들썩였다. 이는 서울에서 진행된 어느 웹툰 작가의 사인회를 예약을 담당한 업체가 오류에 관해 사과문을 적은 것이 시작이었다. 사과문 자체는 아무 문제 없어 보였지만 일부 누리꾼들이 "심심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한 것에 대해 불만을 표했다. 심심하다는 표현에 반기를 든 것이다. 업체에서 표현한 '심심(甚深)'의 의미는 "마음의 표현 정도가 매우 깊고 간절하다"의 의미가 있다. 하지만 일부 누리꾼들은 "하는 일이 없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의 의미로 해석한 것이다. 문해력의 차이가 소통을
K팝 시장에 유례없는 '걸그룹 천하'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 멜론의 메인 차트인 '톱 100'의 1∼10위를 모조리 K팝 걸그룹이 독차지했기 때문이다. 신인 걸그룹 뉴진스가 '어텐션(Attention)'과 '하이프 보이(Hype Boy)'를 각각 1·2위에 줄 세웠고, 월드스타로 부상한 블랙핑크는 신곡 '핑크 베놈(Pink Venom)'을 발매와 동시에 3위에 진입시켰다. 아이브는 히트곡 '러브 다이브(Love Dive)'로 발매 4개월이 지나도록 차트 6위를 지키고 있고, 소녀시대는 10위를 차지해 데뷔 15년째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는 대중매체의 시대라고 정의할 수 있다. 특히 텔레비전에 이어 유튜브의 등장에 따라 대중은 영상매체를 통해 언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중매체에 제시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쌍방향 통신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지게 만든 인터넷에 따라 빠르게 원하는 정보와 소식, 다양한 문화를 어려움 없이 접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시대에 흐름에 따라 숏폼 콘텐츠에 시청자를 빼앗기고 있는 텔레비전이나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한 인터넷 개인방송 같은
스마트폰의 발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성장, 넘치는 정보 등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더 쉽고 빠르게 재미있는 문화를 소비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문화소비 현상을 잘 반영한 숏폼 콘텐츠는 많은 사람을 만족시키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숏폼 콘텐츠(short-form contents)란 1~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즐기는 대중들의 소비 형태를 반영한 트렌드다.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에 맞춰 틱톡·인스타그램·유튜브·넷플릭스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간결한 콘텐츠 제공과 함께 자체 오리지널